티스토리 뷰

반응형

방아쇠 수지
방아쇠 수지

 

손가락이 뻣뻣하거나 통증이 있으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오해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관절염은 손가락 마디 전체가 점차 아프고 붓습니다. 그러나 방아쇠 수지는 특정 손가락 하나에만 국한되어 있습니다.

 

정의 

 

방아쇠 수지는 손가락 내부에 손가락을 굽히는 데 사용되는 굴곡건 조직에 염증이 생긴 질환입니다. 손가락을 펼 때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딱 걸리는 듯한 움직임의 불편함을 느껴지기 때문에 방아쇠 수지(의학적으로 협착성 건초염)라고 부립니다.

 

원인

 

방아쇠 수지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방아쇠 수지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가족력, 염색체 이상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는 오랫동안 긴장 상태로손가락을 구부린 채로 일하는 사람으로 손잡이가 달린 기구나 운전대 등을 장시간 손에 쥐는 직업을 가진 사람, 드릴처럼 반복적으로 진동하는 기계를 만지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드릴과 같은 강한 힘으로 쥐어야 하는 기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힘줄이나 힘줄을 둘러싼 건막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손바닥에 있는 손가락 관절에 관절염이 발생합니다.

스마트폰을 오래 잡고 사용하는 습관은 특히 엄지손가락에 지속적인 압력을 가해 방아쇠 수지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반복적으로 손바닥에 힘을 주는 청소, 창문 닦기, 물건 밀기 등의 가사노동도 위험 요인이 됩니다.

손가락을 꼭 쥘 때 통증이 생기며 움직이는 것이 힘듭니다. 증상이 계속 심해지면 힘줄의 중간 부분이 두꺼워지면서 이것이 힘줄이 지나가는 통로에 걸립니다. 이로 인해 마치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걸렸다가 갑자기 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

 

방아쇠 수지가 발생하면 손가락이 잘 퍼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손가락을 억지로 펴면 잘 굽혀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바닥과 손가락이 연결되는 관절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고 그 부위가 부을 수 있습니다.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 손가락을 펼거나 구부리려고 할 때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그러다가 권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손가락이 걸렸다 튕기듯이 펴집니다.

방아쇠 수지는 40세 이상의 성인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방아쇠 수지의 주요 발생 부위는 1,3,4번째 손가락(엄지, 중지, 약지)입니다. 손바닥 안쪽에서 덩어리처럼 만져지는 결절이 생기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손가락이 구부러진 상태로 고정됩니다. 보통 아침에 증상이 나타났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좋아집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방아쇠 수지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진단

 

방아쇠 수지의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면 촉진만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손가락 밑부분에 통증이 있습니다. 손가락을 쥐고 펼 때 미세하게 힘줄이 걸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필요시 초음파 검사를 통해 힘줄이 부어 있거나 주위에 염증이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방아쇠 수지의 치료 방법은 증상정도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뉩니다.

 

1. 비수술적 치료방법

1)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손가락을 움직이지 않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손가락의 잠김과 구부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보조기를 착용합니다.

2) 약물 치료와 물리치료를 받았음에도 증상이 더 심해지면 스테로이드 주사를 염증 부위에 놓아서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을 때 피부의 위축, 피부의 변색, 힘줄의 퇴화와 파열, 바늘에 찔릴 때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수술적 치료방법

손바닥에 1cm 정도를 절개하고 힘줄이 지나가는 통로를 열어주는 간단한 수술입니다. 수술을 하면 힘줄이 지나는 동안 통로에 마찰이 사라지면서 염증이 없어집니다.

오랫동안 손가락 중간 마디를 잘못 펴는 경우 관절에 무리가 가서 수술 후에도 통증이 오래 계속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관리 방법

 

1. 스마트폰을 한 손으로 장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2. 반복 작업 전후로 손가락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3. 무거운 물건을 손가락이 아닌 팔과 어깨로 힘을 분산시킵니다.

4. 통증이 있을 때는 억지로 스트레칭하거나 손가락을 꺾지 말아야 합니다.

 

손가락이 자꾸 걸리고 펴기 어려운 느낌이 계속된다면 방아쇠 수지를 의심해 보시고 병원에 가셔서 진료받으시길 바랍니다. 초기에 발견된다면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빨리 호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